• Grey Facebook Icon
  • Grey Instagram Icon

Work Statement

(작업 노트, 작업 방향)

Eng    |    Kor

“ real-time 디지털 알고리듬, 유기체적 연속성 “


: 피사체와의 상호유기적 연관 관계를 표현하는 인터랙티브 디지털 알고리듬을 바탕으로 전시 설치 작업, 혹은 비디오 및 공연 작업을 이어나간다. 각 작업들의 디지털 알고리듬은 서로 다른 주제를 가지고 만들어지는데, 카메라나 다양한 센서를 통해서 주변 환경의 요소들을 피사체로 받아 데이터화 시키고, 이를 표현의 재료로 활용하여 특정 환경의 조건들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그 결과물은 피사체로 부터 받은 데이터에 따라 항상 고정적이지 않는 사운드와 영상의 흐름을 담고 있으며, 피사체가 현존하는 그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면서 공간 구성원으로서 유동적인 생태적 에너지의 흐름을 보여주게 된다. 여기에는 사운드의 물리적 변화와 오디오프로세싱 과정, 피사체의 모습을 반영하는 비쥬얼라이제이션의 변형들, 실시간 작곡  접근 방식, 비정형적 확률 데이터 구조 등이 개입된다.
 

 모든 작업은 피사체 중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설치된 작업을 의식하든 안하든 피사체의 어떤 행위는 작업 결과물에 영향을 미친다. 각 작업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고정되어 있고 단일한 메세지를 가지고 있으나, 그 특성의 방향성이나 정도는 피사체의 행위에 따라 변화하도록 설계한다. 그것은 공간과 시간, 그리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에 대한 인식의 과정들을 담아내는 일이다. 여기에는 현재와 과거의 기억 혹은 자취들이 얽혀 만들어지는 실시간 에너지의 변형과 흐름이 전제되어 있다. 환경이라는 것은 하나의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에게 간접적으로 혹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 생태적 영향 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특정 패턴을 보이면서도 매 순간이 동일하지 않으며, 구성원들의 다양한 행위에 영향을 받으며 특정한 방향으로 성질의 변화를 거듭하는 시간과 공간성을 동시에 아우르게 된다. 여기에는 시작점과 끝점이 없는 연속성이 존재하며, 유기체적인 상호 연관성이 개입되어 있다. 이러한 환경적 특성을 인터랙티브 메커니즘으로 가져오는데, 그 과정에서 서로 다른 ‘조건과 확률적 선별 및 변형’에 관련한 알고리듬이 관여하게 되며, 피사체는 그 결과물을 현상으로 바라볼 수도 있고, 자신을 표현 도구로 삼아 능동적인 흐름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혹은 의도적이지 않은 일상의 피사체 모습이 작업 결과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작가는 피사체가 가진 기본적인 두 가지 예술 표현 도구를 작업에 가져온다. 생명으로 태어나서 가지게 되는 외적인 표현 도구 두 가지, 움직임과 목소리이다. 그 어느 생명체도 똑같은 움직임과 목소리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지 않지만, 누구나 가지게 되는 표현 도구인 것이다. 그것은 그 피사체의 성격과 다양한 의도를 표출시키도록 만들며, 그 결과물에 작업은 다양한 민감도와 방향성을 갖게 된다. 여기에는 특정한 서사 구조나 스토리텔링을 담지 않는다. 지금 현재 일어나는 물리적 현상에, 그리고 그 현상들의 순간들이 만들어 내는 실시간적 흐름이나 구조의 연속성에 촛점을 맞춘다.


 


 디지털 매체는 언어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디지털 언어는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 과정을 담고 있는 의사 전달의 소통을 위한 도구이며, 일반적인 예술이나 학문의 경계를 무너뜨린다. 본인의 작업도 디지털 알고리듬 구조에 따라 서로 다른 방향성을 갖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데, 피사체와의 다양한 대화 방식을 유도하기 위하여 인식에 대한 인문학적 논리, 문화와 사회가 가지고 있는 생태적 환경 구조, 사운드와 빛의 물리적 성질 등을 디지털 언어로 데이터화 시키는 것 등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결과물로서의 디지털 알고리듬은 설치 작업으로서 인터랙티브 작업 전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피사체의 환경 아래에서 시연 녹화 작업을 통해 비디오 아카이빙 결과물, 혹은 디지털 프린트 작업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다른 아티스트와의 공연 협업 혹은 soloist 라이브 퍼포먼스 활동으로도 이어진다.
 

# 처음 제작된 디지털 알고리듬은 그에 해당하는 작품 의도에 맞게 명명되어지고, 그것이 작품의 타이틀이 된다. 그리고 작업에 따라 이하의 세 가지 타입으로 제작된다.


- interactive work : 전시를 위한 작업으로서, interactive work는 관람객으로 부터 혹은 야외의 피사체로 부터 데이터의 입력을 받게 된다. 디지털 알고리듬의 결과물은 소리와 영상이 동시에 통제되기 때문에 프로젝션과 오디오 시스템이 동원되며, 관람객을 받기 위한 센서가 설치된다.

- video work : 제작된 디지털 알고리듬은 전시되기 이전에 다양한 공간 구성원으로 부터 에너지의 흐름을 시연하기 위하여 전시 공간이 아닌 야외 혹은 다른 내부 공간 안에 설치가 된다. 그럼으로써 전시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보여준 생태 흐름과 또 다른 생태 흐름의 가능성을 시험하는데, 시연되는 모든 과정은 녹화 되어 비디오로 제작된다. 전시의 경우 이렇게 미리 만들어진 비디오 작업을 설치한다.

- digital print : 인간 지각의 한계 속에서 놓칠 수 있었던 장면들을 정지 화상으로 담고자 미리 제작된 video work의 스틸 슬라이드들을 추출한다. 그 결과물은 틀이 없는 디지털 액자 형태로 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