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teractive visualization / sound design
1. Level - A
: 본인 컴퓨터의 기본적인 외부 기기(웹캠)를 이용하여 피사체 움직임에 따른 영상 디지털 알고리듬을 제작하고, MIDI음원과 웹캠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인터랙티브 사운드/ 영상 작업을 제작해 본다.
- week 01 : Max 프로그래밍 기초 (구성 및 활용법), 음정/ 화성 구조를 활용한 MIDI 연동
- week 02 : 산술/ 조건 연산 및 metro 기능 응용, MIDI로의 다양한 구조 구현
- week 03 : Jitter 프로그래밍 도입, matrix의 이해, 키보드 자판을 이용한 영상/ MIDI 사운드 작업
- week 04 : 본인 컴퓨터에 내장된/ 외부로 연동된 웹캠을 이용한 ineractive 도구 개발
- week 05 : color, 공간 좌표 데이터 활용 방법, interactive visual/ sound 작업
- week 06 : 데이터(리스트 포함) 프로세싱 테크닉, 데이터의 패턴화 작업
- week 07 : 원격 통신을 이용한 데이터 교환, 이를 활용한 MIDI 사운드 작업
- week 08 : alpha blending/ chromakey 테크닉, 이를 활용한 interactive 비쥬얼 / 사운드 작업
2. Level - B
: 이전 단계에서 익혔던 Max/Jitter의 다양한 기본 테크닉들의 연장선에서, 이번에는 오디오 프로세싱과 Open GL 그래픽 명령 체계를 익혀 발전된 인터랙티브 사운드/ 영상 작업을 제작한다. 이번 레벨에서는 오디오 프로세싱과 관련한 MSP의 구체적 작업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 week 01 : MSP 프로그래밍 기초 (구성 및 활용법), Jitter의 픽셀 좌표 + 오디오 프로세싱 연동
- week 02 : 웨이브테이블 신스, interactive x-fading 오디오/ 비쥬얼 작업
- week 03 : Additive 신스 + 다양한 Modulation 기법, cam을 활용한 오디오/ 비쥬얼 작업
- week 04 : Open GL 도입, color mapping/ tabling 테크닉
- week 05 : Subtractive 신스 + 다양한 filter 테크닉, 이를 활용한 오디오/ 비쥬얼 작업
- week 06 : Open GL 응용 - texture, layer구조 및 다양한 shader 모델의 소개와 활용
- week 07 : 오디오 프로세싱의 다성적 구조(poly structure) + rec/play, blocking 테크닉의 오디오/비쥬얼 활용
- week 08 : Spatial mapping 및 color tracking, 최종적인 interactive 오디오/ 비쥬얼 작업
3. Level - C
: MSP 오디오 프로세싱의 발전된 기법들과 interactive 데이터 활용을 Open GL의 응용된 테크닉들과 연동한다.
- week 01 : 'Markov' chain에 의한 확률데이터의 도입과 활용 + chroma/ alpha 테크닉
- week 02 : 데이터 시퀀스의 처리 - MIDI / Live 도구 활용 / techno~ / interactive xFading 오디오비쥬얼 작업
- week 03 : 오디오 Dynamics 데이터 활용, Open GL (gl_sketch)
- week 04 : MSP - Granular 신스
- week 05 : Open GL (reposition / spatial remapping / 좌표 계산 및 변형 테크닉)
- week 06 : MSP - sound digitization, FFT 신스
- week 07 : Open GL (poly shapes / anima 활용 / 다양한 shader의 활용)
- week 08 : MSP - delay 라인을 활용한 오디오프로세싱, particle 기법의 활용
- week 09 : MSP의 시그널을 Jitter의 matrix와 연동짓는 오디오비쥬얼 방식의 도입과 활용
+ 보충 패치
- communication / pattern
- digital signal, radian
- 음악의 하모닉 구조, musical note 알고리듬
- 리스트 프로세싱
- Max 4 Live, LOM
- Max_visual + MIDI
- Open GL 도입, gl_matrices 구조 이해